요즘 4명 중 1명은 코로나? 요즘 코로나 증상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자!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나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달 대비 코로나19로 입원하는 환자가 6배 가까이 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진단키트 품절 사태가 방생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즘 코로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많이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 (1~3일)
발열: 감염 초기에는 37.5도 이상의 발열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피로감: 일반적인 피로감이나 몸살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 및 두통: 전신이 아프거나,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목이 따갑거나 아프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중기 증상 (4~7일)
기침: 마른 기침이 주로 발생하며, 점차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기침이 심해지면서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미각 및 후각 상실: 갑작스레 음식 맛이 느껴지지 않거나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한: 추운 느낌이 들고, 몸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일부 환자들은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 소화기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중증 증상 (8~10일 이후)
호흡 부전: 심한 경우 폐렴으로 진행되며, 산소가 부족해 호흡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흉통: 가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열: 고열이 계속되며, 열이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의식 혼란: 산소 부족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상태나 의식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복 또는 중증 진행 (10일 이후)
회복 단계: 일부 환자들은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이겨내면서 점차 증상이 호전됩니다.
장기적인 후유증: 일부 환자들은 회복 후에도 피로감,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오랫동안 겪기도 합니다.
중증 환자: 중증으로 진행된 환자들은 집중 치료가 필요하며,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개개인의 건강 상태와 면역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중증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고령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적절한 대처를 하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즉시 의료적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코로나 대처 방법
백신 접종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백신 접종입니다. 권장되는 모든 접종을 완료하고, 필요에 따라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받습니다.
개인 위생 관리
- 손 씻기 :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특히 외출 후, 식사 전, 얼굴을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 손 소독제 사용: 물과 비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알코올 기반 손 소독제를 사용합니다.
- 얼굴 만지기 자제: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합니다.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체내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크 착용
- 실내 및 혼잡한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공공장소나 실내에서 특히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때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적절한 마스크 선택: KF94, N95 같은 고효율 마스크를 사용하면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높습니다.
- 올바른 마스크 착용: 마스크는 코와 입을 완전히 덮어야 하며, 얼굴에 잘 밀착되도록 착용합니다.
건강 관리
- 건강한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합니다.
- 정신 건강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안정과 휴식을 취합니다.
- 기저질환 관리: 고혈압, 당뇨, 호흡기 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질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습니다.
- 환기: 실내에서는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켜 공기 중 바이러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코로나 증상과 코로나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코로나19의 재유행 시점에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함으로써 코로나19 감염과 재감염을 예방하고,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보호하여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