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 기억해 줘
초등학생 추천 영화 '코코'는 2017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가 공동 제작한 뮤지컬 요소가 가미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멕시코의 대표적인 문화 '죽은 자들의 날'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주인공 미구엘 리베라는 음악을 사랑하는 소년으로 자신이 음악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가족은 오래전 음악을 통해 고통받았던 기억이 있어 오랜 세월 음악을 금지시켜 왔습니다.
'죽은 자들의 날'을 맞이하여 미구엘은 가족의 반대로 인해 비밀리에 기타를 가지고 나가려고 하다가 죽은 사람들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 미구엘은 조상들의 영혼을 만나게 되고 특히 자신의 음악가 조상인 헥터와 친해지게 됩니다.
그는 헥터와 함께 자신의 가족과 조상들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성장해 나가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모험을 헤쳐나갑니다.
등장인물
1. 미구엘 리베라 - 영화 '코코'의 주인공으로 음악을 사랑하고 음악가로서의 꿈을 품은 소년입니다. 미구엘은 자신의 실력을 세상에 알리고 음악가로 성장하고 싶어 하지만 그의 가족들은 오랜 세월 동안 음악을 금지시켜 왔기 때문에 미구엘은 자신의 음악적 실력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는 우연히 죽은 자들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어 자신의 조상을 만나게 됩니다. 그중 음악가인 헥터와 친해지게 되고 그의 가족과 음악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모험을 떠납니다.
2. 헥터 리베라 - 헥터는 미구엘 리베라의 죽은 조상이며 그와 함께 동반하는 모험가입니다. 그는 유쾌한 음악가로 재치 있는 말솜씨와 유머러스합니다. 하지만 그의 밝은 성격 뒤에는 그리움과 고독이 가리워져 있습니다. 헥터는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 미구엘과 마주치게 되고 서로 도와 함께 모험을 하게 됩니다. 헥터는 미구엘에게 자신의 가족과 과거에 대해 알려주며 가족의 중요성과 음악을 이루어 나가는데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줍니다.
3. 이멜다 - 미구엘의 증조할머니입니다. 그녀는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 리베라 가족의 제일 큰 어른입니다. 남편이 음악에 심취해 가족을 버리고 떠나버려 홀로 구두를 만들며 딸 코코를 키웠습니다. 그녀는 가족을 위해 음악을 금지시킨 존재로 강한 의지와 결단력을 지니고 있어 가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멜다는 미구엘과의 모험에서 음악과 가족의 사랑이 서로 상호보완적일 수 있음을 깨닫게 되고 가족의 역사를 중요시하고 미구엘에게 용기와 결단력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 - 에르네스토는 영화에서 중요한 등장인물이며 미구엘의 음악 영웅이며 유명한 음악가입니다.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도 그의 명성이 이어지고 있고 매력적이 외모와 음악적인 재능으로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알려진 바와 다르게 어두운 비밀과 충격적인 진실을 숨기고 있습니다.
OST
Remember me - Miguel
영화 수록곡으로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
윤종신 - 기억해 줘
더빙된 영화에서 가수 윤종신이 부른 '기억해 줘'입니다.
영화의 배경 도시
-과나후아토
영화 '코코'의 배경이 된 도시로 도시 전체가 크레파스로 색칠한 듯 알록달록합니다. 아주 아기자기하고 조그만 골목골목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라 박물관과 대학교가 있으며 거리의 조명이 켜지면 최고의 야경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파라초
아주 작은 도시이며 수작업으로 만든 기타가 유명한 곳으로 악기를 파는 상점들이 몰려있습니다. 실제로 영화 코코에 나오는 기타는 이곳에서 만든 기타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모렐리아
'죽은 자들의 날' 배경이 된 도시 모렐리아입니다. 죽은 자들의 날은 해마다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는 멕시코의 기념일입니다. 그날이 되면 멕시코인들은 초콜릿, 사탕 등으로 뼈 모양과 해골 조형물을 만들어 죽은 사람의 이름을 적고 재단에 올립니다. 어떤 사람들은 해골 복장을 하고 가족이나 친지의 묘지로 찾아가 촛불과 꽃으로 무덤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곁에 자리를 펴고 조용히 밤을 보내기도 합니다.
초등학생 추천 영화 '코코'는 미구엘이라는 소년의 음악에 대한 꿈과 열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음악과 민속 예술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가족의 사랑과 유대감을 배울 수 있는 영화입니다.
댓글